ISO 9001

1. ISO 9001

ISO는 국제표준화기구로서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 n의 약자이며 [동일하다]는 뜻의 그리스어 ISOS에서 그 명칭을 따온 것이다. 
ISO는 공업표준화의 국제적인 협력을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25개국 64명의 각국 대표들에 의해 2차 세계대전 종전 후인 1946년 10월 14일 설립되었다. - 현재는 176개국이 참여하고 있음 
한국은 1963년 3월에 정회원국으로 가입, 1991년에 O회원국(참관인 자격)에서 P회원국(발언권과 투표권 행사)이 되었다. 
ISO(국제표준화기구)가 모든제품(서비스, 소프트웨어 등도 포함한)의 생산과정에 대해 QM(Quality Management) 및 QA(Quality Assurance) 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계약설계, 구매, 생산, 설치, 서비스의 품질보증규격을 제정하였다.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업이란 ISO9001 표준 요구사항에 따른 심사를 통해 품질시스템이 적합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 국제적으로 인증된 기업을 말한다. 품질표준의 인증은 한국인정원(KAB)의 지정을 받은 한국표준협회에 인증신청을 하면 인증심사를 비롯한 인증절차 일체를 우리 협회가 진행한다.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받게 되면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얻어지는 실질적 이득 외에도 국제적인 품질경영시스템 인증표시를 사용할 수 있는 특권을 부여 받아 기업 이미지 제고, 신뢰성 증진, 경쟁력 강화 등과 같은 부수적 이익을 얻게 된다.

2. 도입 필요성

  • 1품질경영시스템(QMS)의 세계화 추세에 부응
    - 전세계 130여 개국이 ISO 9001 인증제도 도입
    - 글로벌한 고객의 요구가 그대로 품질로 구현되는 기업 역량의 함양
    - PLC(Product Liability)의 대응
    - PL(Product Liability)의 대응
  • 2 국제환경변화에 능동적, 효율적 대비
    - OECD 가입으로 더욱 가속화 되는 무한경쟁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필수사항
    - EU 등 강제인증제품(CE Mark 표시항목)에 대한 시스템 요구에 대비
  • 3전략적인 육성지원 대상기업, 유망 중소기업 또는 해외 수출기업의 ISO9001 인증 획득 요구
    - 기술축적, 품질향상, 품질고급화, 원가절감으로 경쟁력 제고
    - 판매, 생산 및 기술개발을 중심으로 한 관리효율의 제고
    - 고객만족경영(CS)등 시스템 기반 조성
    -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리더십 향상
  • 4고객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최적의 경영시스템 구축
    - 기업체와 협력업체의 품질시스템 일관성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질 향상
    - 기업체와 협력업체의 QA 시스템을 동시에 구축, 운영평가, 관리하는 최적의 품질시스템으로 경쟁력 확보

3. 인증의 효과

- 기업 이미지 제고로 매출증대 및 수출장벽 극복
- 기업 내․외부 신뢰성 증대 
-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 체계화된 사원 교육프로그램의 확보
- 중복업무, 누락업무의 선별 및 조정
- 개별고객으로부터의 중복심사 배제
- 제조물책임(PL) 제도에 대한 최적의 대응책
- 예방활동의 극대화로 실패율 감소
- KS 표시허가 공장심사의 일부 면제
- 단체 수의계약 물량 배정 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업 우대
- 품질경영 100선 기업선정 심사 시 우대

4. 추진절차